2015년 3월 4일 수요일

서창천, 명품하천으로 거듭난다


‘고향의 강 조성사업’ 추진… 깨끗한 물‧자연 숨쉬는 시민 친수공간 조성


광주광역시는 서창천을 깨끗한 물과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품하천으로 조성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서창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을 통해 서창천을 시민 친수공간으로 조성키로 하고 중간 지점인 매월동 이지스위트밸리아파트에서 벽진동 2순환도로까지 2.12㎞ 구간에 총 사업비 360억원(국비 60%25)을 투입, 2017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고향의 강 조성사업’은 하천환경을 자연 상태에 가깝게 복원하고 ‘고향’과 ‘강’에서 느껴지는 감성적 이미지를 하천에 접목해 하천과 지역을 연결하는 문화공간과 지역 상징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서창천을 치수에 안전하며 고향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하천, 문화가 있고 어릴 적 옛 이야기가 있는 하천, 깨끗한 물에 건강한 수생태계를 복원해 시민들이 즐겨 찾는 하천으로 조성해 명실상부한 명품 고향의 강으로 거듭나게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에 전국 하천의 우수사례를 수집하고, 명품하천조성 실무TF와 교수 등 전문가로 명품하천조성자문단을 구성․운영하는 한편, 주민 아이디어도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등 주민, 전문가, 공무원이 힘을 모아 명품하천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창천은 풍암제에서 시작해 벽진동 2순환도로를 지나 영산강에 합류하는 지방하천으로, 평상시 하천 유량이 적고 정비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서창천 : 총연장 7.58㎞(매월동까지 4.1㎞ 복개, 나머지 영산강까지는 개거)

현재 하류부 800m는 영산강 수계 치수사업을 통해 제방이 넓어지고 교량이 개량됐다.
  
이순남 시 종합건설본부 토목부장은 “도심을 흐르는 서창천을 명품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역 주민과 소통하고 전문가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명품하천으로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등록일 : 2015-03-04 17:50:17
예스큐뉴스의 모든 기사는 예스큐뉴스 기자들의 취재 기사와 각 기관 및 업체에서 제공되는 보도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Copyright 예스큐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