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5일 목요일

광주시교육청, 학교폭력 진로 관련 전문상담 역량 강화


시교육청 학생상담자원봉사제 기초·심화 연수 실시



‘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인간교육 실현’을 추진하고 있는 광주광역시교육청은 ‘학생상담자원봉사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상담자원봉사제는 지역 사회의 상담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학생 상담 활동의 자원봉사자로 적극 활용하여 학교폭력 예방 등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교육청은 학생 상담자원봉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100명의 학생상담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기초·심화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2016년 학생상담자원봉사제 기초·심화 연수는 광주광역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에서 2016.2.22.(월)~2.26.(금)까지 5일간 총 20시간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연수 내용은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교폭력·진로·감정조절 관련 집단상담의 실습. 아동 발달의 이해,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의 이해 등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인 상담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상담활용 기법을 갖춘 회원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채워져 있다.

특히 올해 연수에서 주목한 만한 것은 학생상담자원봉사자를 위한 집단 상담프로그램집 ‘누리보둠’을 발간하여 배부함으로써 학교상담에 임할 때 내실있고 효율적으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생상담자원봉사제는 학교의 상담자원봉사자 활용 계획에 따라 상담자원봉사자를 관내 학교에 배치하여 개인 및 집단 상담 활동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각 학교의 수시 요청에 따른 '찾아가는 상담실', 을 운영하여 각 학교와 학생들의 상담 요청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서비스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하고 활용하는 제도이다.

2.22.(월)에 있었던 개강식에 참석한 광주광역시교육청 민주인권생활교육과 양숙자 장학관은 “학생상담 자원봉사자 분들의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상담활동 덕분에 2015년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학교폭력 발생 건수가 급감하였으며, 진로나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상담을 통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이어갈 수 있게 된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였고, 이번 연수를 통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여 2016년에도 열정적으로 학생 상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전문적 상담 역량 강화를 도모하여 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확립, 교우관계 개선, 학교폭력예방 및 진로고민 해결 등 행복한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상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연수에 참가하고 있는 상담사들은 “상담사들이 꼭 필요로 했던 집단상담 프로그램집이 발간되어 기쁘고, 이 자료집을 활용한다면 상담활동이 더 활성화될 수 있을 거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로 연수에 참여하는 상담사는 “전문적인 상담 실습의 과정이 학교폭력, 진로, 감정 조절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내실 있게 진행되고 있어 만족스럽고, 선배들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어 실제 상담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연수의 유익함을 강조하였다.

▷등록일 : 2016-02-25 17:21:25 
예스큐뉴스의 모든 기사는 예스큐뉴스 기자들의 취재 기사와 각 기관 및 업체에서 제공되는 보도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Copyright 예스큐뉴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